큰사(CNSA)계 CNSA 캠퍼스에는 각 계절마다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집니다.그리고 CNSA의 학생들 또한 계절이 흐름에 따라 저마다의 옷을 찾아 입으면서 아름답게 성장합니다

학교 소식 미디어 CNSA 소식

20. 09. 10 충남삼성고, 국제 바칼로레아(IB) 인증교 승인되다!Writer관리자조회수360

                                 

 지난 8월 21일(금) 충남삼성고등학교가 국제 바칼로레아(IB) 인증교로 최종 승인되었다. 국제학교가 아닌 초중등교육법상 인가를 받은 학교 중 두 번째 학교이며, 자사고로서는 최초로 IB 인증교로 승인되었다. 2021학년도 1학기부터 IB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IB는 2020년 7월 14일 기준, 전 세계 158개국 5,284개교에서 실시중인 국제 공인 교육과정으로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IB 디플로마 과정인 IBDP는 16~19세 학생들이 대학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해 준비토록 하는 도전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윤리적 성장, 학문적 우월성, 지적, 신체적, 정서적인 삶을 증진시키도록 고안되었다. 또 IBDP는 전 세계 3,599개 고교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들로부터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입 전형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충남삼성고등학교의 IB도입은 몇 년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되어 왔다. 2017년 2학기, IBDP 도입에 대한 내부 논의가 시작되었다. 2018년 3월에는 관심학교로 신청하였으며 IB 추진팀 구성 및 IBO의 공식 Workshop 및 World Conference에 참여하였다. 2019년 3월에는 ‘IB 후보학교’로서의 지위를 획득하여 IB 컨설턴트 현장방문을 통해 자문을 받아 국제 수준에 맞는 교육을 위한 준비를 하였다. 올해 4월, 인증신청서를 제출해 최종 심사를 거쳐 8월 21일 IB 인증교 정식 승인을 통보 받았다.

 

 충남삼성고등학교의 IB 교육은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IB 교육의 특징은 모두 갖추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CNSA Diploma와 IBDP를 동시에 이수할 수 있다. 또, 무학년/무계열 과목선택으로 IB과목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CNSA 재직 교사가 직접 영어로 지도한다.
 충남삼성고 IB 디플로마 과정은 1학년 때는 Pre-DP 과정을 밟고, 2,3학년 때는 각각 IB 디플로마 1년차,2년차 과정(DP1,DP2)를 수행하고 3학년 11월에 IB 디플로마 취득시험(External Assessment)을 응시한다. 합격 시, IB 디플로마를 취득하여 졸업할 수 있다. 1학년 때 진행하는 Pre-DP 과정에서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2,3학년 때 진행하는 DP1,DP2 과정에서는 IBDP 과정의 5개 교과군을 이수하게 된다. 충남삼성고 IB 디플로마 과정에서 5개 교과군은 Group 1(IB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A), Group 2(IB English B), Group 3(IB History, IB Information Technology in a Global Society), Group 4(Chemistry, Physics), Group 5(IB Mathematics : Applications and Interpretations) 로 구성되어 있다. 5개 교과군을 만족하기 위해 약 70개가 넘는 과목이 신설될 예정이다.

  

 이렇게 2021년부터는 충남삼성고의 학생선택 진로집중 교육과정에 IB 디플로마가 추가되어 더욱 다양해진 교육과정을 만나볼 수 있게 되면서 충남삼성고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IB 디플로마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또 어떠한 꿈을 펼칠지 더욱 기대가 된다.

목록